kma
(Photo : ⓒ의협 제공)
▲대한의사협회와 26개 전문학회(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전문의 자격을 부여하는 전문과목 학회)는 지난 11일 전문학회 의료계협의체 회의를 개최해 정부의 의료정책을 성토하며 철회를 이끌어내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대한의사협회와 26개 전문학회(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전문의 자격을 부여하는 전문과목 학회)는 11일 전문학회 의료계협의체 회의를 개최해 4대 의료정책(한방첩약 급여화, 의대 정원 4천명 증원, 공공의대 신설, 원격의료)의 즉각적인 철폐를 촉구하는 한편, 의협을 중심으로 일심단결하는 등 의료계 투쟁에 적극 동참할 것을 결의했다.

전문학회 의료계협의체는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4대악 의료정책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한 결과 4대악 의료정책 철폐를 통해 올바른 의료제도가 정립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공동 결의문을 채택했다.

전문학회 의료계협의체는 결의문을 통해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 의료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강화하고 고착화시켜 의료계를 파국으로 몰고 갈 것이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덕분에 캠페인의 주역이었던 의사들에게 돌아온 것은 의료계의 목소리에 반하는 일방적이고 비민주적인 정책추진이며,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이 급선무임에도 이를 외면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나아가 ▲졸속 의대 정원 확대 계획 즉각 철회 ▲비효율과 불공정의 산실이 될 공공의대 설립 계획 철회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을 철회하고 필수의료에 건강보험 재정을 우선적으로 투입 ▲비대면 진료가 잘못된 정책임을 인정하고 즉각 중단 ▲의료인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민관협력체계 구축 운영 등 국가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등 5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이날 회의에 함께한 대한전공의협의회 박지현 회장은 "의료계가 하나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대한전공의협의회도 힘을 합쳐 나아가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