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 부본부장(국립보건연구원장)은 지난 8일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임상 2상과 3상을 심사 중이며, 이달 중에는 항체 치료제의 대량생산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또 "지난 7월17일 식약처로부터 국내 임상 1상에 대한 승인을 받은 뒤 완료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중이고, 7월29일에는 영국에서 임상 1상을 승인받고 환자 모집 후 현재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며 "국내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상도 지난달 25일에 승인을 받아 현재 환자 모집 중이다"고 부연했다.

항체 치료제란 감염 후 완치 과정에서 생성된 항체를 이용한 약물로,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중화항체를 늘려 투약할 수도 있고, 특정 부위를 합성해 다른 성분과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이 밖에 혈장 속 항체를 이용하는 혈장 치료제 연구도 GC녹십자를 중심으로 진행 중이다. 6개 의료기관에서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2상이 진행될 계획이다.

권 부본부장은 "희망하기는 연구·개발(R&D), 수급 노력의 성과로 최소한 내년도 추석은 올해 상황과 다를 것"이라며 "내년 추석 이전에 최대한 안전하고도 효과적인 코로나19 백신이 확보돼 차분하게 완전한 접종이 이뤄질 것도 기대해 본다"고도 전망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