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Photo : ⓒ세계보건기구 홈페이지 갈무리)
▲세계보건기구

세계보건기구(WHO) 중국 현지 코로나19 조사팀이 2019년 말 우한(武漢)에서 이미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는 등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더 광범위한 감염이 있었음을 시사하는 징후들을 발견했다고 미국의 CNN 방송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HO 우한 현지조사팀을 이끈 페터 벤 엠바렉 박사는 CNN과 인터뷰에서 "바이러스가 우한에서 2019년 12월에 광범위하게 돌고 있었다"면서 "이는 새로운 발견"이라고 말했다. 엠바렉 박사는 특히 WHO 조사팀은 이번에 최초로 13종의 유전자 서열이 상이한 바이러스 데이터를 중국에서 확보했다고도 밝혔다.

그는 해당 데이터를 2019년 중국의 광범위한 환자 임상데이터와 함께 분석하면 그해 12월 이전의 감염에 대한 지리적 정보와 바이러스 발생 시기 등에 관한 중요한 단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변이바이러스가 이미 2019년 12월에 13종이 존재했다는 것은 바이러스가 훨씬 전부터 확산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CNN은 보도했다.

엠바렉 조사팀장은 그러면서도 이번에 확인한 바이러스 정보가 "일부는 수산시장과 연결돼 있지만, 일부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그애 의하면 WHO 조사팀은 중국의 과학자들로부터 2019년 우한 일대에서 확인된 174건의 감염사례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가운데 100건은 진단검사로 감염 사실이 이미 확정됐으며, 나머지 74건은 환자의 증상을 바탕으로 임상적 진단을 내린 사례라고 한다. 우한 조사팀은 이 밖에도 중국 당국이 첫 감염 사례로 지목한 40대 중반의 사무직 남성과 대화할 기회도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CNN방송은 WHO의 현지조사팀이 구체적인 데이터를 조금씩 확보함에 따라 2019년 12월 중순 공식 감염 보고 이전에 오랜 기간 바이러스가 확산했을 것이라는 과학자들의 가설에 무게가 실리며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