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거부 사례가 계속되자 파키스탄 정부는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휴대전화 사용을 중단시키거나 공무원 월급을 삭감하는 등 초강수를 두고 나섰다.

16일 지오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파키스탄 남부 신드주 관계자는 전날 "백신 미 접종자의 휴대전화 심(SIM) 카드가 곧 중단될 것"이라며 "백신을 맞지 않은 공무원의 월급을 삭감하고, 승진 기회를 박탈하겠다"고 밝혔다. 심 카드 사용이 중단되면 전화나 문자메시지, 인터넷데이터 사용을 할 수 없게 된다.

펀자브주와 신드주의 인구는 각각 1억1000만명과 4800만명으로 두 주의 인구는 파키스탄 전체 인구 2억1000만명의 74%를 차지해 실효성 높은 조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두 주정부 모두 구체적으로 언제부터 어떤 절차를 거쳐 심 카드를 정지시킬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파키스탄에서는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2년 내 불임과 사망을 유발한다'는 등의 루머가 돌면서 백신 거부 사례가 계속되고 있다. 파키스탄에서 지금까지 2차 접종까지 마친 사람은 300만명 정도로 전체 인구의 1.4% 정도에 불과하다.

당국이 코로나19 백신 미 접종자에 대한 휴대전화 사용 중단 조치를 발표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서자 파키스탄 현지에선 '가짜 백신 접종 증명서'마저 등장했다고 현지언론은 전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