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국가헌혈추진협의회」를 보건복지부장관 소속으로 설치하겠다고 17일 발표했다.

보건복지부는 「국가헌혈추진협의회」 설치 이유로 "로나19 장기화 상황에 혈액수급 안정화 대책을 논의하고, 헌혈 증진과 헌혈자 예우 방안을 범정부적으로 모색하기 위하여"라고 밝혔다.

이 단체를 위하여 보건복지부는 17일 오후 2시 화상회의를 개최했다. 보건복지부는 이 회의가 국가헌혈협의회 첫 번째 회의라고 밝혔다. 여기에는 국가헌혈협의회 위원(10명) 및 17개 시‧도, 2개 공급혈액원(대한적십자사, 한마음혈액원)의 헌혈업무 담당자가 참여하였다. 위원 10명은 보건복지부 2차관, 획재정부, 교육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국무조정실,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보건복지부 소속 고위공무원이다. 이 가운데 보건복지부 2차관이 위원장이다.

보건복지부가 밝힌 '제1차 국가헌혈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국가헌혈협의회 구성 및 운영 지침(안)'을 심의하였다. 지침안의 주요내용은 국가헌혈협의회의 기능과 위원회 구성 및 회의 개최방식 등으로, 보건복지부는 헌혈 증진을 위해 매년 정례적으로 회의를 개최할 예정으로 앞으로 각 부처가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청하였다고 한다.

첫 번째 보고안건은 혈액보유량 관심단계 지속에 따른 '코로나19 대응 혈액수급 조치 및 대책'이었다고 보건복지부는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혈액수급 위기관리를 위해 그간 지속적으로 요청해온 공공부문 단체헌혈 참여, 유관기관 헌혈 독려 및 각 부처‧지자체 헌혈 장려 임무의 지속 추진을 당부하고, 혈액수급 보완대책으로 TV‧SNS 매체 집중 광고‧홍보를 통한 10월 긴급헌혈캠페인 기간 운영, 국가헌혈협의회 실무협의체 운영, 혈액위기대응 전문소위 신설을 추진하고, 혈액관리법령 개정을 통한 헌혈자 예우 강화방안을 제시하였다.

한편, 보건복지부가 최근 부내 생명나눔행사로 진행한 헌혈 연관어(키워드) 공모전(8.27~9.2), 헌혈증 기부 사례 등을 소개하며, 각 기관에서도 자체 행사를 통해 혈액수급 위기에 대응하면서 헌혈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따뜻한 연대감을 나눌 수 있도록 하였다고 밝혔다.

두 번째 보고안건으로는 근 복지부가 실시한 '헌혈증진을 위한 국민 인식도 조사 중간보고 주요 내용'이 발표되었다고 한다. 이번 인식도 조사(중간보고)에 따르면, 헌혈에 대한 가치와 헌혈로 인한 자기 긍정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70% 이상이 그렇다고 응답하였다. 복지부는 이를 헌혈자 예우증진 사업 및 헌혈자 저변 확대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홍보 등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