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의료연대)가 공공의료 확대와 간호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며 오는 1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에 진료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으나 정부 측은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창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10일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의료연대 파업 진행 시 진료 공백과 관련해 "내일 의료연대 차원의 집회가 예고됐지만, 개별 의료기관의 파업이라기보다 (노조) 간부를 중심으로 정책 개선을 촉구하는 집회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진료 차질에는 큰 우려가 없다"고 밝혔다.

이 정책관은 "오늘 파업할 예정이던 서울대병원·보라매병원·대구가톨릭병원은 (어제) 노사 간 협의를 잘 마쳐 파업하지 않기로 했다"며 "복지부도 의료연대와 그간 3차례 회의를 통해 여러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앞으로 월 1회 정기 협의를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의료연대가 지적한 간호인력 등 의료진 인력난 해소 대책과 관련해서도 지난 9월 정부와 보건의료노조의 노정 합의를 바탕으로 단기와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이 정책관은 특히 "이달 중으로 9개 병원 정도를 대상으로 해당 기준이 타당한지, 병상 운영에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모니터링하고, 이후 적정 간호인력 배치 수준과 시행 시점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