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병상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기로 했다고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이 밝혔다. 정부는 중증 환자와 준중증 환자를 중심으로 치료하는 체계로 전환한다. 


중증 환자의 신속한 치료가 가능하도록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긴급치료병상·거점전담병원 보유 병상 중심으로 중중·준중증병상을 유지하는 것으로 하고, 경증환자는 일반의료체계를 중심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중등증병상은 거점전담병원의 중등증병상을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지정해제할 방침이다 .


지난해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정부는 최대 3만 3165병상을 의료기관 협조로 확보해왔다. 그러나 오미크론이 주 감염원으로 대체되면서 다소 경증환자들의 비중이 늘어났다. 이에 6일 기준 보유 병상은 중증 2518개, 준중증 3365개, 중등증 1만 1857개 등 총 1만 7740개고, 가동률은 18.5%이다. 이에 정부는 앞으로도 병상은 확진자 추세에 따라 단계적으로 감축하되 중증·준중증 병상 중심으로 하반기 유행 등에 대비할 계획이라고한다. 


거점전담병원은 병원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감축을 추진할 것이라고 당국은 밝혔다. 지난달 병원과 3차례 논의를 거쳐 100병상을 우선 조정했고, 향후 병원별 가동율 및 상황 등을 고려해 추가 조정할 계획이다.


거점전담병원은 특수병상과 고위험군에 대한 우선 치료를 위한 패스트트랙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중증환자에 대한 치료가 더욱 원활히 이뤄지도록 인력 등 병상 운영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라고 당국은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