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6월 1일(수)부터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결과 개선이 필요한 기관과 자체적인 질 향상 활동이 어려운 중소병원을 대상으로 의료기관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 이하 'QI') 교육 및 컨설팅을 무료로 진행한다.

'2022년 QI 교육은 ▲QI기본이론 ▲평가항목 ▲실습 ▲QI기본이론 도구 심화 총 4개 과정이고, 특히 올해는 수요자들의 요청과 의견을 반영해 오프라인 교육도 개설한다.

과정별 주요 내용은 ▲(QI기본이론) 의료의 질 개요 및 평가,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의료 질 관리, 환자안전, 환자보고평가, ▲(평가항목) 적정성 평가항목 사례중심의 지표관리 실습(PDCA 모델사용), ▲(QI기본이론 도구 심화) ▲QI활동 단계 및 도구 사용법 등이다.

온라인 교육은 6월 1일(수)부터 10월 31일(월)까지 홈페이지(www.hiraqi.com)를 통해 수강 가능하며, 강좌별로 QI 기본이론과정은 50분, 평가항목과정은 2~3시간 정도 소요된다.

오프라인 교육과정은 1일 과정으로, 온라인 교육 이수자를 대상으로 11월에 개최될 예정이다.

'QI 컨설팅'은 질 향상 활동이 자체적으로 어려운 중소병원을 대상으로 적정성 평가와 관련된 취약 부분을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역별 QI 전문가 및 평가위원, 심사평가원 지원 등 Team approach 방식을 적용하여 자료 제공, 상담, 교육, 현장방문 등의 지원활동을 제공한다.

2022년 QI 컨설팅은 ▲전문 컨설팅 ▲기본 컨설팅 두가지 유형으로 실시되며, 의료기관에서는 기관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한 가지 유형을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전문 컨설팅은 질 향상 활동 전체 과정을 PDCA cycle에 맞춰 지원하고, 기본 컨설팅은 평가지표 관리 데이터 범위, 지표 관리방법 등의 관리 포인트를 제공한다.

QI 교육 참여를 원하거나 QI 컨설팅에 관심 있는 의료기관은 5월 9일(월) ∼ 5월 20일(금)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조미현 평가실장은 "대면 실습 QI교육 도입으로 교육 기회가 확대되고, 평가지표관리 중심 컨설팅 신설로 의료기관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질 향상 지원을 한다는 점에서 의료기관의 만족도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QI 교육과 컨설팅이 의료기관의 질 향상 활동에 다각도로 활용되어 국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