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이 코로나19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루 안에 검사와 치료제 처방까지 가능한 '패스트트랙'을 가동하겠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진행된 코로나19 중앙재안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 따르면, 고연령층과 기저질환자 등의 코로나19 고위험군을 위한 패스트트랙이 새 정부의 100일 로드맵 과제에 속해 있다고 한다. 


현재 코로나19 관련하여 검사와 진료는 양분되어 있는데, 병의원이 통합 정비된다. 현재는 호흡기전담클리닉,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 외래진료센터 등 검사와 진료는 각 기능별로 여러 범주가 나눠져 있다. 이에 정부는  코로나 확진자의 검사와 대면진료가 가능한 동네 병·의원 체계로 단순화해 통합 정비하려는 것이다. 


단, 일률적 방침을 지시하지 않고, 동네 병·의원의 지정 규모는 확진자 발생 규모와 접근성 등을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당국은 밝혔다. 입원 필요환자는 거점전담병원에 신속하게 연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짤 계획이다. 


한편 코로나19로 중단된 응급실 기능을 단계적으로 복원하여 응급의료체계를 전면 회복할 계획이라고 당국은 밝혔다. 


응급실의 병상과 의료진은 코로나19 치료병상 운영 지원 등의 목적으로 탄력 운영되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안착기 전환과 함께 응급의료 전담 자원으로 복귀시킬 계획이다. 코로나 의심 응급환자는 응급실 환자분류소 또는 코호트 격리구역에서 검사 후 결과에 따라 필요시 격리병상에 입원하게 한다. 또 투석병상을 활용해 격리된 공간에서 진료가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Photo :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한편 코로나19 재유행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구축한다고 한다. 먼저는 코로나 대응 병상 총량은 당초 계획대로 조정하되 재유행을 대비해 병상 자원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이를 위해 국가입원치료병상, 긴급치료병상 등을 활용해 상시 대응 병상을 확보할 것이라고 당국은 밝혔다. 또 응급실은 종합상황판을 점검·개선하고 이송역량 확충 및 '감염병 상황 시 응급실 운영 가이드라인' 보완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날 브리핑을 진행한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정부는 앞으로 이와 같은 로드맵 과제들을 구체화하고 충실히 이행해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보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