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일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9일 오전 11시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마우누스 호이니크(Magnus Heunicke) 덴마크 보건부 장관과 코로나19 대응경험을 포함하여, 만성질환‧스마트 병원 등 양국의 주요 관심 분야에 대한 협력 사항을 논의했다.

이번 면담은 코로나19 이후 일상회복으로 국가 간 교류가 활발해지고, 새로운 감염병 등장을 대비해야 할 시점에 보건의료 분야 협력을 더욱 굳건히 하고자 한국을 방문한 덴마크 보건부 장관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양국은 지난 2013년 보건의료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 보건의료 분야 정보통신기술(ICT) 발달 등 변화하는 환경과 최근의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감염병 대응 협력 필요성 증가 등을 반영하여 2021년 3월 보건협력 양해각서를 개정한 바 있다.

이번 면담에서 양국은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공유하고, 향후 방역전략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

이기일 차관은 국민의 기대 수준에 맞는 정책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현재 한국은 바이러스의 변이 양상에 맞는 신속한 정책을 마련하고 백신·치료제를 충분히 확보하여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음을 밝혔다.

마우누스 장관 역시 변이 특성에 맞는 신속한 정책 변경의 필요성과, 미래의 변이에 대한 준비태세를 갖추는 것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특히 방역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필수적임을 강조했다.

아울러 양국은 공통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저출생과 고령화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저출생과 관련하여, 양국은 단편적인 정책만으로는 성과를 내기 어려우며, 교육·일자리·주거 등 사회 전반적으로 다층적 정책이 필요함에 공감했다.

이기일 차관은 "한국전쟁 이후 덴마크의 지원으로 설립한 중앙의료원*은 현재 국립중앙의료원으로 변모하여 한국 감염병 대응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이는 보건의료분야 국제공조의 좋은 사례로, 향후에도 양국 간 보건 협력을 더욱 확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