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코로나19 항체양성률 2022년 9월 23일 기준
(Photo : )


정부가 전국에서 약 1만명을 대상으로 항체양성률을 조사한 결과, 약 97%의 국민이 항체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한국역학회 및 지역사회 관계기관 등이 함께 진행한  「지역사회 기반 대표 표본 코로나19 항체양성률 조사(1차)」 결과를 이날 발표했다. 이 조사는  국내 최초로 실시된 전국단위 대규모 혈청역학조사로 전국 17개 시·도청 및 시·군·구 258개 보건소, 34개 지역 대학, 291개 협력의료기관이 함께 수행했다. 


조사 분석 결과, 9,901명의 전체 항체양성률(자연감염, 백신접종 모두 포함)은 97.38%로 나타났다. 국민 대부분이 코로나19에 대한 항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자연감염에 의한 항체양성률은 57.65%로 동기간 누적 발생률 38.15%('22.7.30 기준) 보다 19.5%P 높게나타나 지역사회 미확진 감염자도 상당수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연감염 항체양성률은 남녀간에 차이는 없었으나 연령대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신접종률이 낮은 소아, 청소년층에서 자연감염 항체양성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고연령층으로 갈수록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소아 계층에서는 전체 항체양성률이 79.55%로 자염감염에 의한 항체양성률과 유사한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질병청은 이 연령층에서의 면역획득은 대부분 자연감염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당국은 " 개개인에 따라 면역정도는 다르지만, 국민 대부분이 항체를 가지고 있어 재유행이 오더라도 중증화율은 상당 부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다만 "전체 항체양성률이 높다는 것이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항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실되고 새로운 변이바이러스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방역당국의 권고에 따라 추가 백신접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당국은 본 조사의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세밀한 분석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질병 유행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 향후 감염병 대응 전략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