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Alimentarius Committee, 이하 'CODEX') 신탁기금 수혜국 중 5개국의 식품안전 담당 공무원(총 15명)을 대상으로 26일부터 30일까지 식품안전 교육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식약처가 2020년부터 CODEX 신탁기금 사업에 3년간 총 9억 원을 출연하고 수혜국에 식품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로 함*에 따라 실시되는 것으로, 식약처는 신탁기금 기부국 중 처음으로 직접 교육을 주최한다.
식약처는 이번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의 식품안전 정책과 CODEX 참여를 위한 절차, 경험 등을 공유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수입식품 안전관리 체계와 수출지원 정책 ▲전통시장 위생관리 사례 ▲한국의 CODEX 참여 절차 ▲전통식품의 CODEX 규격 개발과정 등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우리 식품안전 관리체계의 우수성과 식품의 안전성을 알리는 계기이자 향후 우리 식품의 해외진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CODEX 등 국제기구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개발 도상국의 식품안전체계 선진화에 기여하는 한편, 국내 소비자를 보호하고 식품 수출 활성화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