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유행 이후 술을 마시는 사람의 비율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질병청)은 7일 오후 2시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지역사회 건강격차 해소전략 포럼'(포럼)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지역사회 음주관련 건강 지표를 발표했다.

건강 지표 추이에 따르면 최근 1년간 한 달에 1회 이상 술을 마신 적이 있는 사람의 분율을 뜻하는 '월간음주율'은 2019년 59.9%에서 지난해 53.7%로 6.2%포인트 떨어졌다. 그러나 시·군·구 간 격차는 26.1%에서 28.2%로 2.1%포인트 커졌다.

술자리 한 곳에서 소주 7잔 이상 마시는 남성, 5잔 이상 마신 여성의 비중을 뜻하는 고위험 음주율은 2019년 14.1%에서 지난해 11%로 하락했다. 연간 음주자 중 고위험음주율은 18.4%에서 15.4%로 3%포인트 떨어졌다.

질병청은 "코로나19 이후 음주 관련 건강지표는 개선되고 있으나 여전히 월간 음주율 비중이 절반 이상이고, 고위험음주율도 높은 편이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음주율이 높은 지역에 대한 중재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포럼에서 질병청과 지방자치단체, 보건소, 전문가 등은 지역사회 음주 관련 지표의 지역간 격차 원인을 분석하고 해소 방안을 모색했다.

충남대학교는 충남 금산군 내 고위험음주율 개선을 위해 절주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 사업을 통해 고위험음주율을 낮추는데 기여했다.

이화여자대학교는 서울 내 고위험음주율 격차 원인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중재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의약일보DB
(Photo :의약일보DB )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