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
(Photo : ⓒWHO 홈페이지 갈무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임상시험을 우선 승인하는 등 지원 확대에 나섰다. 식약처는 27일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준비 중인 제약사를 대상으로 별도의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관련 임상시험을 신속 심사 중이라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임상시험을 우선 승인하는 등 지원 확대에 나섰다. 식약처는 27일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준비 중인 제약사를 대상으로 별도의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관련 임상시험을 신속 심사 중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코로나19 치료와 관련한 임상시험 11건이 신청돼 대한감염학회와 대한항균요법학회 등 전문가 자문을 거쳐 이 가운데 5건이 승인됐다. 우선 에볼라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로 개발된 '렘데시비르'의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확인하는 임상시험이 3건이며 서울대병원과 국립중앙의료원 등에서 진행된다.

나머지는 에이즈 치료제 '칼레트라'와 말라리아 치료제 '하이드록시클로로퀸정'을 경증 코로나19 환자에 투여하는 임상 1건과 말라리아 치료제 하이드록시클로로퀸정의 코로나19 노출 후 예방 효과를 확인하는 임상 1건이다. 각각 서울아산병원과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진행된다.

식약처는 특히 인플루엔자 치료제로 임상시험 중이었던 의약품을 코로나19에 사용하도록 6건을 승인했다. 6건 모두 바이오업체 이뮨메드가 개발한 'HzVSF v13주'다. 서울대병원과 영남대병원, 충남대병원에서 각각 2건씩 신청해 승인을 얻었다.

식약처는 이뮨메드 6건 외에 10건의 치료목적 사용승인 요청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질병관리본부가 추진하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사업에 협력해 개발에 드는 기간을 단축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