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국민의 76%, 안락사 혹은 의사 조력 자살 입법화에 찬성

seoul_01
2018년 5월, 스위스 베른의 한 병원에서 호주 생태학자 데이비드 구달 박사가 의사 조력 자살을 통해 사망했다. 그는 의료진이 마련한 신경안정제가 들어 있는 주사액이 정맥으로 주입되도록 하는 밸브를 스스로 열었다. 그리고 지난 3월에는 '세기의 미남'이라고 불리는 알..
서울대-단국대 병원 연구팀, "뇌전증 환자의 우울·불안, 체내 염증반응과 관련" 밝혀내
(왼쪽) CCL2 사이토카인 수치가 높은 그룹은 낮은 그룹보다 우울 점수가 유의미하게 낮았다. (오른쪽) CCL5 사이토카인 수치가 높은 그룹은 낮은 그룹보다 불안 점수가 높았다.  ⓒ 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 신경과 이상건·박경일·주건 교수과 단국대병원 신혜림 교수 공동 연구팀이 뇌전증의 대표적 동반질환인 '정신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혔다고 서울대병원 측이 밝혔다. ..
당뇨병 환자, 저혈당과 치매 동시에 앓으면 사망확률 5.1배 높아진다
이용호 교수, 한유진 교수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이용호 교수와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내분비내과 한유진 교수 연구팀이 당뇨병 환자가 저혈당과 치매를 함께 앓는 경우 사망 위험도가 최대 5.1배까지 증가..
서울대병원 연구팀, 비후성심근환자의 심부전 위험 간편한 예측방법 찾아
[그래프 왼쪽] 좌심방변형률에 따라 구분된 기능 장애 정도(정상 및 1~3단계) 및 비후성심근증환자의 심부전 관련 무사건 생존율 사이의 관계  [그래프 오른쪽] 비후성심근병 환자 중 (가) 경증 섬유증이 있는 정상 이완기능(좌심방변형률 38.7%)의 56세 남성, (나) 중증 섬유증이 있는 기능장애 3단계 그룹(좌심방변형률 9.2%)의 75세 여성.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김형관 이현정 교수팀이 비후성심근증 환자의 심부전 위험을 간편하게 예측할 방법을 찾았다고 서울대병원 측이 밝혔다. 병원 측에 따르면 이 연구팀은 심장초음파로 ..
경북대학교 박근규 교수 연구팀, 간암 치료제 소라페닙 내성 유발 기전 밝혀
경북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연구팀 박근규 교수, 최연경 교수, 변준규 연구교수, 이승형 박사과정
경북대병원 내분비대사연구팀은 간암세포에서 거대음세포작용이 유도되면 소라페닙의 항암효과가 상쇄된다는 점을 착안해 거대음세포작용이 소라페닙의 내성 유발에 미치는 영향과 기전을 밝히고자..
서울대병원 강형진 홍경택 교수 연구팀, "혈연 반일치 조혈모세포 이식, 비혈연 이식과 대등한 치료 결과" 밝혀내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강형진·홍경택 교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한 소아청소년 급성백혈병 환자가 가족에게 조직적합성항원이 절반만 일치하는 반(半) 일치 공여자 이식을 받아도 조직적합성항원이 일치하는 비혈연 공여자 이식과 대..
방사선 색전술, 크기가 큰 간암에서 수술만큼 효과적
seoul
5cm 이상 크기가 큰 단일결절 간암에서 경동맥 방사선색전술의 치료효과와 부작용을 분석한 연구결과가 나왔다. 간암치료의 표준으로 인정받는 간절제 수술과 치료효과는 비슷한 반면, 부..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호흡기 연수강좌 3월 6일 개최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호흡기 연수강좌
제26회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호흡기 연수강좌가 의료인들을 대상으로 3월 6일 일요일 개최된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교육으로 진행된다. 주최는 삼성서울병원 호흡기내과이..
서울대학교병원 연구팀, 간암에서 '방사선 색전술'의 효과 밝혀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이정훈 교수팀(삼성서울병원 신동현 교수·분당서울대병원 김지혜 교수, 서울대병원 김주연 전공의)
서울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이정훈 교수팀(삼성서울병원 신동현 교수·분당서울대병원 김지혜 교수, 서울대병원 김주연 전공의)이 크기가 큰 단일결절 간암환자들을 방사선색전술 그룹(57명)..
에밀 크레펠린의 국내 첫 번역서 <정신의학> 발간
아카넷 이미지
근대 정신의학의 창시자로 알려져있는 독일 정신의학자 에밀 크레펠린(Emil Kraepelin)의 1909년에 발간된 그의 정신의학 서적이 9월 한국에서 번역서가 발간되었다. 아카넷..
만성전립선염 및 만성골반통증증후군 '체외충격파' 치료법 국내 첫 선보여
sssssss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김세웅(㈜ 그린메디신 대표), 배웅진 교수 연구팀이 치료가 어렵고 재발이 잦은 만성전립선염과 만성골반통증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연구..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개원의 포럼 주최
강님세브란스병원이 소화기내과 개원의 포럼을 11월 13일 토요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후 2시 30분부터 6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한의약 의료발전과 성과 공유하는 컨퍼런스 개최
세미나 포스터
'2021 글로벌 전통의약 협력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가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컨퍼런스는 한국한의약진흥원이 주관하고 대한한의학회가 후원한다...
불편한 불균형 '편측비대증' 예후 예측한다
sh
편측 비대증/과소증이란, 양 팔다리의 길이나 굵기가 비정상적으로 차이나는 희귀질환이다. 다리를 절거나 척추측만증이 발생할 수 있고, 복부 내부에 악성 종양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삼성서울병원 모아집중치료센터, 최신 치료 과정 및 경과 공유 심포지엄 11월 개최
제9회 삼성서울병원 모아집중치료센터 심포지엄
삼성서울병원 모아집중치료센터 심포지엄이 11월 28일 일요일 오후1시부터 온라인으로 열릴 예정이다. 모아집중치료센터는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를 위한 통합치료센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