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Photo : ⓒYTN 보도화면 캡처)
▲정부가 내달 이뤄질 백신 접종 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19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정은경, 이하 추진단)은 28일 백신 접종을 하는 우선 대상은 "확진자 치료하는 의료진"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내달 이뤄질 백신 접종 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19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정은경, 이하 추진단)은 28일 백신 접종을 하는 우선 대상은 "확진자 치료하는 의료진"이라고 밝혔다.

추진단은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를 최소화하고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 11월까지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2월부터 차례대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예방접종 순서는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과 의료와 방역체계 유지에 필요한 필수인력 그리고 코로나19의 전파 특성 등을 고려하였으며 전문가와 의료계 등과 함께 사전에 긴밀히 논의하고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예방접종의 순서를 확정했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예방접종 순위에 의하면 상반기 1분기, 2분기에는 중증환자와 사망을 예방하기 위해 코로나19의 고위험군인 요양병원, 요양시설 또 노인의료복지시설 그리고 65세 이상 어르신을 중심으로 접종을 시행한다. 또 3분기부터는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지역 감염 차단을 위해 대규모의 접종을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백신 선택권을 부여하기 어렵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정은경 단장은 "여러 종류의 백신이 순차적으로 공급되는 상황에서 백신 공급일정에 따라 예방접종 전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접종자를 선정할 예정으로 개인별 백신 선택권을 부여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의료진 다음으로는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입원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하며 이 경우에는 의료기관은 자체 예방접종을 하되 요양시설은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를 고려하여 방문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2분기에는 65세 이상 어르신과 노인 재가 복지시설, 정신건강이용시설, 장애인, 노숙인 거주시설 등 취약시설의 입소자와 종사자에게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백신도입 상황에 대해서도 알렸다. 정부는 코백스퍼실리티 및 4개의 개별 제약사와 코로나19 백신 구매계약을 체결하여 전 국민에게 예방접종하기에 충분한 5600만 명분의 다양한 종류의 백신을 구매계약했다.

백신 접종 후 조치에 대해서는 "예방접종을 마친 후에는 일정 시간 예방접종 기관에 머물며 중증 알레르기 반응 등과 같은 이상반응 발현 여부를 관찰하도록 하겠다"며 "이후에도 이상반응의 신속한 인지와 대응을 위해 의료인 신고 이외에도 접종 받으신 분들이 적극적으로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실시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고 중증 이상반응 발생 시에는 신속하고 투명하게 역학조사를 통해 정보를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재난상황 중에 국가적인 계획에 따라 차례대로 진행되므로 국민 여러분께서는 소망하시는 일상 회복을 위해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실 것을 요청을 드린다"고 했으며 "또한 예방접종이 시작되더라도 집단면역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와 같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