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가 최근 美 제약사 존슨앤드존슨(J&J)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 WHO는 성명에서 "얀센(J&J)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Ad26.COV2.S를 긴급사용목록에 올렸다"고 밝혔다. 얀센은 J&J의 유럽 자회사다. 이어 WHO는 "이 회사가 공유한 대규모 임상 시험의 풍부한 자료는 이 백신이 고령층에게도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알렸다.

J&J 백신은 영하 20도에서 보관해야 하지만, 2∼8℃에서도 3개월간 유지할 수 있다. 유통 기한은 2년이다. WHO는 이번 결정이 전날 유럽의약품청(EMA)이 승인을 권고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WHO는 "이 백신을 목록에 올리는 것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WHO와 모든 지역의 평가팀은 EMA의 검토 결과를 토대로 한, 소위 '약식 평가'를 채택했다"고 알렸다. 그러면서 "WHO는 이 백신의 사용에 관한 권고 사항을 마련하기 위해 다음 주 면역 자문단인 전문가전략자문그룹(SAGE)을 소집할 것"이라고 전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코로나19에 대항하는 모든 새롭고 안전하며 효과적인 도구는 이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을 통제하는 데 더 가까이 가는 또 다른 움직임"이라며 환영했다.

앞서 WHO는 미국의 화이자와 독일의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백신,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가 개발하고 한국의 SK바이오사이언스와 인도의 세룸인스티튜트(SII)가 위탁 생산하는 백신을 긴급사용목록에 올렸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