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현장)은 22일 오후 2시 중구문화재단 컨벤션홀에서 「유아·청소년 흡연위해예방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상식은 '제7회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 우수사례 공모전'과 '제4회 청소년 흡연예방 문화제'에 출품한 유아·청소년 대상 교육 사례와 작품을 시상하고 전시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일부 수상자에 한하여 대면으로 진행하였으며, 온라인 화상 시스템을 병행하여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수상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로 제7회를 맞이하는「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은 유아의 눈높이에서 흡연의 위해성을 표현하고 담배의 폐해와 금연의 필요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립하고자 기획됐다.

청소년 흡연예방 문화제 심사위원단은 심사 총평을 통해 "응모에 있어 영상, 디자인, 웹툰 창작이라는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에도 불구하고 트렌드에 맞는 직관적인 이야기 구사력과 높은 수준의 창의성 있는 작품을 보여주었다"고 평가했다.

영상 부문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은 대성중학교 류익현 군은 "평소에 흡연이 건강에 해롭다는 생각은 했지만, 환경에도 이렇게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줄 몰랐다"라고 전하였으며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담배가 제조부터 처리과정까지 전 단계에서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다는 폭넓은 인식과 책임을 갖게 되었고, 상을 받게 되어 너무 기쁘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 조신행 과장은 "미래사회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게 될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조기 흡연예방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공모전을 통해 아이들과 청소년들의 흡연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는 기회가 되었으며, 창의적이고 우수한 사례를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현장 원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유아 및 청소년에게 흡연예방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언급하면서 "흡연예방교육은 인식으로만 끝나지 않고 태도와 실천까지 이어져야 한다"라며, 아이들과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가정과 학교에서 흡연예방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