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보유 논란으로 궁지에 몰렸던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사의를 표명한 사실이 전해졌다.

16일 질병청은 코로나 겨울 유행이 한창인 상황에서 나온 갑작스러운 수장 교체 소식에 당황스러워하는 모습이다. 질병관리청은 특히 일상 회복을 향한 방역 완화 조치 중 핵심인 실내 마스크 해제 논의를 주도하는 중이다.

백 청장이 취임한 것은 지난 5월 18일로, 사의 표명 소식이 알려진 것은 7개월 만이다. 백 청장의 재임 기간은 질병청의 전신인 질병관리본부 시절을 포함해 사실상 최단기간이다.

1대 청장으로 백 청장의 전임인 정은경 전 청장은 질병관리본부장 시절을 포함해 4년 10개월간 방역 수장을 맡았다. 

질병관리본부장까지 포함하면 1대 본부장인 김문식 전 본부장(2003년 12월~2004년 3월)이 백 청장보다 재임 기간이 짧지만, 김 전 본부장은 질병관리본부의 전신인 국립보건원장을 2002년 3월부터 203년 12월까지 역임한 뒤 질병관리본부장이 됐었다.

백 청장은 코로나19 백신안전성위원회 자문위원,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을 지낸 감염병 전문가로 기대를 모았지만, 짧은 임기 내내 이해충돌 소지가 있는 주식을 보유했다는 의혹을 받은 끝에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백 청장의 후임으로 거론되는 지영미 한국파스퇴르연구소장은 서울대 의대 80학번으로, 같은 대학 같은 학과 81학번인 백 청장의 1년 선배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Photo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