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이 독감 접종처럼 연 1회 정기 접종으로 바뀐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중증·사망을 예방하기 위해 오는 10∼11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안정적인 방역상황을유지하고, 일상 회복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고위험군 보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올해 접종은 연 1회 4분기에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코로나19 백신 분야 전문가 자문회의와 예방접종 전문위원회를 거쳐 올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1회 실시하기로 하는 내용의 '2023년 코로나19 백신접종 기본방향'을 수립했다.

접종 시기는 오는 10∼11월이며 전 국민이 무료로 맞을 수 있다. 접종 이전에 감염병 등급이 하향 조정되더라도 올해는 무료 접종 방침이 유지된다. 이중 고위험군에는 접종이 적극 권고된다. 고위험군에는 65세 이상 고령층,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종사자, 항암치료자·면역억제제 복용환자 등 면역저하자, 당뇨병·천식 등 기저질환자가 포함된다. 특히 면역저하자의 경우 항체 지속 기간이 짧은 점을 고려해 연 2회, 2분기와 4분기에 접종하도록 했다.

방역 당국은 그동안 고령층을 '60세 이상'으로 정의했으나 60∼64세의 누적 치명률이 65∼69세의 절반 수준으로 나타나는 등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이를 '65세 이상'으로 변경했다. 

접종에 활용되는 백신은 개발 동향과 유행 변이, 백신 효과 등을 고려해 유연하게 정하기로 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코로나19 백신 연례 접종은 유행 억제가 아닌 중증·사망 예방이 목적으로, 신규 변이 출현 등으로 확진자나 중증·사망자가 급증할 경우에는 유행 억제를 위해 접종 계획이 변경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연 1회로 전환하는 데에는 유행 상황이 어느 정도 안정되고 상당수의 국민이 항체를 보유하고 있다는 판단이 깔렸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해 12월 셋째 주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 중이고 위중증·사망 발생도 마찬가지다.

다만 내년에도 연 1회 접종이 이뤄질지 여부는 정해지지 않았다.

코로나19 백신. 게티이미지뱅크.
(Photo : 코로나19 백신. 게티이미지뱅크.)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