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함께 꾸준히 한 사람은 고혈압 발생 위험이 크게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의 12년간 추적조사 자료를 활용해 유산소 신체활동·저항성운동(근력운동)과 고혈압 발생 사이의 연관성을 확인했다고 6일 밝혔다.

연구원의 박재호 박사후연구원 등이 수행한 이 연구의 결과는 지난 1월 심혈관계질환 분야 국제학술지인 '프런티어 인 카디오바스큘라 메디신(frontiers in cardiovascular medicine)'에 게재됐다.

연구진은 40~70대 한국인 5075명의 4년간 유산소 신체활동(주당 150분 이상 중강도 유산소 신체 활동), 저항성 운동 실천(주 1회 이상)과 이후 8년간 고혈압 발생 수준을 살펴봤다.

그 결과 유산소 신체활동을 한 집단의 경우 고혈압 발생 위험이 남성 31%, 여성 35% 각각 줄었다. 남녀 모두 저항성 운동만 한 경우 고혈압 예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고혈압 예방 효과는 유산소 신체활동과 저항성 운동을 함께 할 경우 더 커졌는데, 특히 여성에게서 효과가 높았다. 두가지 신체 활동을 함께 수행한 경우 고혈압 발생 위험은 남성은 34%, 여성은 44% 줄었다. 여성의 경우 두 신체활동을 같이 하는 경우 유산소 신체활동만 하는 집단보다 고혈압 발생 위험이 35%나 감소했다. 

이번 조사에서 유산소 신체활동 실천율은 남성 40%, 여성 36%였고 저항성운동을 주 1회 이상 수행한 비율은 남성 12%, 여성 8%였다. 

연구원은 "적절한 신체활동 실천이 고혈압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한 것"이라며 "향후 저항성운동의 강도까지 고려한 후속연구를 통해 성별에 따른 고혈압 발생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최적의 운동 유형, 빈도, 시간, 기간 등을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혈압 측정하고 있는 모습.
(Photo : 혈압 측정하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