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심근경색으로 심장 혈관을 치료한 후 '심장재활'을 받으면 심혈관질환이 재발할 위험이 32%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박은철 교수와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이찬주 교수, 송인선 간호사 연구팀은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이 병원에서 급성 관상동맥증후군으로 관상동맥중재술을 받고 심장재활을 처방받은 환자 2천988명을 분석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9일 밝혔다.
심혈관 질환으로는 혈관이 좁아지는 협심증(狹心症)과 혈관이 완전히 막히는 심근경색 같은 급성 관상동맥증후군이 대표적이다. 협심증ㆍ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은 평소엔 문제없지만 갑자기 악화하면 돌연사로 이어질 수도 있다.
약물로 혈전을 녹이거나, 막힌 관상동맥을 확장하는 스텐트를 삽입하는 '관상동맥중재술' 등으로 치료한다. 스텐트 삽입 환자의 30~50%는 재발한다.
미국심장학회는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2011년 퇴원하기 전 '심장 재활'을 권고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심장 재활은 적절한 약물 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 운동, 식이, 금연, 스트레스 관리 등을 통해 심혈관 질환 재발과 합병증을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심혈관 질환 치료 후 장 재활 재발 예방 효과를 밝힌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심장재활 처방을 받은 환자 2천988명 중 실제 심장재활에 참여한 1천156명(38.7%)과 참여하지 않은 환자를 나눠 예후를 비교했다.
그 결과 심장재활에 참여한 환자의 1년 내 심근경색 재발 위험은 비참여군보다 32% 낮았다. 특히 중증도가 높은 환자일수록 심장재활의 효과가 좋았다.
협착 혈관이 3개 이상인 환자와 스텐트를 2개 이상 삽입한 환자는 재발 위험이 대조군에 비해 각각 45%, 46% 떨어졌다.
이찬주 교수는 "이번 연구는 스텐트 삽입 시술을 받은 심혈관 질환자가 재발 등을 방지하기 위해 심장 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밝혔다"며 "미국 등 해외에서는 심장 재활을 활발히 시행하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심장 재활 프로그램 활성화 필요를 시사하는 객관적인 근거로 활용 가능하다"고 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