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장이나 눈썰매장에 다녀온 후 눈이 충혈되고 눈물이 나더니 급기야 눈을 뜨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있다.
이런 증상은 '광각막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눈(雪)은 반사도가 높아 안구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10일 고려대 안산병원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잔디나 모래사장의 햇빛 반사율은 최대 20% 정도지만, 눈의 햇빛 반사율은 80%에 이른다.
그래서 겨울철 스키장같이 눈이 많은 곳에서 활동을 하다가 자외선에 눈이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각막에 화상을 입을 수 있다.이를 '광각막염' 또는 '설맹'이라고 부른다. 
각막 화상을 입으면 안구 통증과 눈부심, 충혈이 나타날 수 있다. 중증이면 시력 저하와 일시적 야맹도 겪을 수 있다.
장시간의 자외선 노출은 각막뿐 아니라 망막 손상까지도 유발할 수 있다. 2차 감염에 따른 각막 궤양도 주의해야 한다.
또한 각막 화상을 방치할 경우 각막 궤양, 백내장 등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겨울철 광각막염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일단 스키장이나 눈 덮인 산에 갈 때는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나 고글 등 눈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보호 장비를 갖추지 못했다면 녹지대와 눈 지대를 번갈아 보면서 눈에 부담을 줄여야 하고, 눈이 아프다면 곧바로 실내로 들어가 휴식을 취해야 한다. 
각막염 증상이 나타났을 때 식염수로 눈과 주변을 깨끗이 씻은 뒤 온찜질을 하면 보통 1∼2일이면 치유되는데, 만약증상이 1주일 이상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야 한다. 
우민지 고려대 안산병원 안과 교수는 "각막 화상은 자외선뿐 아니라 열이나 화학물질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고온이나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환경에서도 안구 보호에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