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감소하는 근감소증이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로 작용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오창명 의생명공학과 교수와 문신제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공동 연구진이 근감소증이 심혈관질환과 사망률의 독립적 위험 인자이며, 대사질환과 복부비만에 근감소증이 동반되는 경우 위험성이 더 크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11일 밝혔다.
연구팀은 근감소증과 대표적인 심혈관 위험요인인 대사증후군의 조합을 통해 심혈관질환 및 사망률 위험도와의 연관성을 연구했다.
연구진은 1999년부터 2006년, 그리고 2011년부터 2018년까지의 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를 토대로 1만 6839명의 연구 참여자를 근육량과 대사 건강, 비만 상태에 따라 8개 그룹으로 나눴다. 이후 그룹마다 사망 위험을 비교해 근감소증이 사망률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살폈다. 
근감소증과 대표적인 심혈관 위험요인인 복부비만, 이상지질혈증, 당대사이상, 고혈압 등의 대사증후군을 각각 조합해 심혈관질환, 사망률 위험도와 어떤 연관성을 보이는지도 확인했다.
연구결과 대사질환과 복부비만에 근감소증이 동반되는 경우 위험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낮은 근육량을 가진 대사증후군 그룹이 총사망률에서 가장 높은 위험도를 보였고, 낮은 근육량을 가진 대사 이상이 없는 비만 그룹은 심혈관계사망률에서 가장 높은 위험도를 보였다.
이번 연구는 대사 건강과 비만 상태에 따른 근감소증이 사망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대사장애와 사망률의 연관성에 근감소증이 매개 변수로 작용한다는 것을 규명한 첫 연구이다.
오창명 교수는 "근감소증이 심혈관질환 및 사망률의 독립적 위험인자이며, 특히 대사질환과 복부비만과의 결합에서 더 높은 연관성이 있음을 확인했다"며 "근감소증 위험성에 대한 후속 연구에 중요한 단서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