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100%로 이루어진 주스도 어린이와 성인의 체중을 급격하게 증가시킬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토론토대 바산티 말릭 교수팀은 17일 미국의학협회(AMA) 학술지 JAMA 소아과학(JAMA Pediatrics)에서 어린이 대상 연구 17건과 성인 대상 연구 25건에 대한 체계적 검토와 메타 분석에서 100% 과일주스 섭취와 어린이·성인 체중 증가 사이에 연관성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의료 전문가들은 혈중 당분이 너무 많으면 인슐린 저항성, 대사 증후군, 당뇨병, 심장병, 비만 및 기타 만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특히, 과일을 주스 형태로 섭취하는 것은 과당아 혈액으로 천천히 방출돼 혈당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지 않는 일반 과일 형태 섭취와 달리 과당이 혈액에 빠르게 퍼져 지양해야할 방식으로 꼽혀왔다.
연구팀은 100% 과일주스와 어린이·성인 체중 변화 사이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어린이 4만5천851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17건과 성인 26만8천9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25건에 대한 체계적 검토와 메타분석을 실시했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코호트 연구 분석에서는 100% 과일주스 섭취와 어린이 체중 증가 사이에 명확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루에 100% 과일주스를 마시는 횟수가 한 번 늘어날 때마다 체질량지수(BMI)가 0.03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 비만과 충치 발생률 증가에 대한 우려로 인해 AAP는 부모와 보호자에게 1세 미만의 아기에게는 주스를 아예 주지 않도록 하고, 1~3세 어린이에게는 하루에 4온스(약 113㎖), 4~6세 어린이는 하루에 6온스(약 170㎖)만 섭취하도록 제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심지어 미국 국가 영양 지침에 따르면 성인과 청소년도 하루에 100% 주스를 8온스(약 225㎖) 이하로 마셔야 하며, 주스를 갈증 해소를 위한 건강한 방법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 
데이비드 카츠 박사는 "과일주스는 일상적인 건강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가끔씩 달콤한 간식을 먹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