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중증 환자에게 영양을 집중 지원하면 사망률이 40%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3일 분당서울대병원에 따르면 이 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오탁규 교수팀(송인애 교수, 이경화 약사)은 성인 코로나19 중증 환자를 수용한 각 병원의 영양집중지원팀(NST) 운영 여부와 환자 사망률을 분석했다.
NST란 의사·간호사·약사·영양사로 구성된 팀으로, 영양불균형 환자를 선별하고 영양상태 평가를 통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영양공급을 시행해 환자의 영양상태를 호전시키고 입원기간을 단축하며, 합병증 감소를 목표로 하는 제도다. 
2014년 관련 수가(酬價)제도가 신설됨에 따라 대부분의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서 NST를 운영하고 있다.
분석 대상은 2020년 10월∼2021년 12월 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한 중증 환자 1만3천여명으로, 이 가운데 NST를 운영하는 병원에 입원한 환자는 1만103명, 운영하지 않는 병원에 입원한 환자는 3천명이었다.
연구대상자를 코로나19 중증환자로 설정한 이유는 코로나19 중증환자는 인플루엔자 환자보다 입원 기간이 길고 사망률이 높으며, 입원 기간동안 빠른 근감소를 겪고 식욕상실, 메스꺼움, 구토 등 영양실조가 잘 나타나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 NST를 시행하는 병원에 입원한 환자의 사망률은 시행하지 않는 병원에 입원한 환자의 사망률보다 40%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급성호흡곤란증후군 같은 기저질환을 앓는 경우끼리 비교하면 NST가 있는 병원의 입원 환자가 사망률이 59%나 낮았다.
송인애 교수는 "NST는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필요한 영양을 제공해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며 "이번 연구는 NST가 실제로 환자의 생존율을 개선할 수 있음 보고한 최초의 연구"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유럽임상영양대사학회의 공식 저널인 '임상영양학'(Clinical Nutrition)에 게재됐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