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척추 골절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염증성 장질환은 위장관에 만성·재발성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표적인 예로는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 등이 있다.
22일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에 따르면 소화기내과 정성훈 교수, 정형외과 이준석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08년부터 2018년까지의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활용해 염증성 장질환 환자 3만 3778명과 일반인 10만1265명을 대상으로 척추골절 발생 및 중증도 위험요인에 관한 대규모 비교연구를 시행했다.
그 결과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척추골절 위험이 일반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크론병 환자들은 척추골절을 더 자주, 심하게 겪었다. 일반인의 척추골절 위험을 1이라고 했을 때 크론병 환자의 위험도는 1.59,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위험도는 1.27이었다.
염증성 장질환 환자가 중증 이상의 척추골절에 노출될 위험도는 1.49였고, 이 중 크론병 환자의 위험도만 보면 1.82였다.
연구 대상의 나이와 성별, 동반질환, 척추골절 진단 후 수술 여부, 약물치료 현황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분석한 결과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척추골절 위험이 일반인보다 높았다. 
척추골절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는 크론병, 고령, 여성, 높은 동반질환지수,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사용이 확인됐다. 스테로이드의 경우 사용 지속 기간에 따라 척추골절 발생에 큰 차이를 보였다.
지금까지 염증성 장질환 환자와 일반인 사이의 척추골절 위험·중증도 차이는 정확히 알려진 바 없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정성훈 교수는 "염증성 장질환과 척추골절 사이의 상관관계·위험요인을 구체적으로 확인했다"고 연구의 의미를 밝혔다.
병원은 이번 연구가 대한의학회 국제학술지 'JKMS(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최근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