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유해인자에 대응하는 인체 스트레스가 내장 비만을 촉진하고 심혈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밝혀졌다.
한국연구재단은 문유석 부산대 의대 융합의과학과 교수 연구팀이 환경오염 노출에 대한 생체 스트레스 반응을 분석하고, 내장조직에 지방이 유입되는 원리를 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환경유해인자는 심혈관계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인체는 미세먼지, 플라스틱, 독소, 항생제, 화학첨가제 등 화합물에 노출되면 심혈관계가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정확히 어떤 메커니즘으로 영향을 받는지는 그동안 불분명했다. 
연구팀은 다양한 환경오염 인자에 노출된 인체 세포는 세포 소기관인 리보솜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감지하고 대응하지만, 리보솜의 독성 스트레스 반응은 장내에서 과도한 지방 유입을 유발해 만성적인 염증과 대사증후군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최초로 규명했다.
연구팀은 환경인자에 반응하는 염증성 장 질환이 있는 환자 데이터를 활용해 스트레스 유전자군의 변화를 예측했다. 이 과정에서 환자들의 장 상피조직과 장간막에 지방이 과도하게 들어가는 현상이 리보솜 스트레스 반응과 연관돼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실험동물과 오가노이드 모델에서는 리보솜 스트레스 반응이 장에서의 혈중 콜레스테롤 유입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인체가 환경 스트레스 유해인자에 장기간 노출되면 내장지방이 축적되고 만성 염증이 생기면서 심혈관계 질환 위험이 높아지는 '장-심혈관 연계'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문유석 교수는 "환경 스트레스와 연관해 심혈관계 질환 위험인자 중 내장지방의 축적 과정을 예측하고 증명한 것"이라며 "앞으로 소화기 조절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심혈관계 질환 예방 치료 전략을 수립하는 기초자료로 이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구는 국제학술지 '테라노틱스'에 20일 게재됐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