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Photo : ⓒpixabay)
▲영국계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이 초기 임상시험에서 전원 항체 생성에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계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이 초기 임상시험에서 전원 항체 생성에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로이터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는 영국 18~55세 성인 1077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 AZD1222의 1단계 임상시험을 실시했고 그 결과, 실험 참가자 전원에게서 항체 및 T세포 면역반응을 확인했다.

중화항체는 바이러스가 세포에 침투하는 것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며 T세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파괴해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시험 결과에 의하면 중화항체는 백신 주입 한 달 만에 참가자 95%에서 4배가 증가했고, T세포 반응은 백신 주입 2개월간 유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제약사 측은 시험에서 별다른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이 같은 실험 결과는 최근 영국 의학저널 '랜싯'에 실렸다.

한편 같은 날 미국의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기업 바이오엔테크도 실험용 코로나19 백신의 두 번째 초기 시험에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데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CNBC 등 현지 언론에 의하면 60명의 건강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독일에서 진행한 시험 결과 두 차례 백신을 복용한 접종군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중화항체가 형성됐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이달 말 최대 3만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