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포스터
(Photo : )

 

'2021 글로벌 전통의약 협력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가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컨퍼런스는 한국한의약진흥원이 주관하고 대한한의학회가 후원한다.

이번 컨퍼런스 주제는 '팬데믹과 그 이후, 보건의료시스템 내 전통보완통합의약의 역할'이다. 20개국 80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기조연설은 미국 애리조나 대학교 통합의학센터장 앤드류 웨일(Andrew Weil) 박사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이혜정 명예교수가 전통의약의 미래 전략과 역할 등에 대한 발표로 진행된다.

컨퍼런스는 5개 분과(세션)으로 구성된다. 한국한의약진흥원(NIKOM) 분과,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CPG) 분과, 한국한의약진흥원의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IT-KoM) 분과, 대한한의학회(SKOM) 분과,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지역사무소(WPRO) 지역 토론 분과이다.

'한국한의약진흥원(NIKOM) 분과'에서는 각국의 전통의약 정책(한국, 중국, 인도, 브라질), 전통의약 현황(미국, 페루, 필리핀, 태국), 한의약 소재의 새로운 용도 발굴(한국, 대만)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CPG) 분과'에서는 국가보건의료 체계에서의 CPG 개발 및 활용과 확산 등을 주제로 한국, 중국, 호주, 노르웨이 전문가들이 발표한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의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IT-KoM) 분과'에서는 질환 중점연구센터의 현재와 미래, 약물 상호작용 연구의 도전과 미래, 우수 연구성과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진다.

또 '대한한의학회(SKOM) 분과'는 1차 의료에서의 전통의학의 역할 발제(이탈리아, 독일, 멕시코 등 7개국)와 함께 한-일/한-중 학술토론회(심포지엄)으로 진행된다.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지역사무소(WPRO) 지역 토론 분과'에서는 호주, 일본 등 7개국 전문가들이 전통의약 지표 및 설명 데이터(메타데이터)를 주제로 토론한다.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온라인은 전용 누리집(http://2021ictm.org) 통해 진행된다. 누리집 사이트에서 간단한 등록절차를 마치면 누구나 온라인 참석이 가능하다고 보건복지부는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