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a
(Photo : ⓒ의협 제공)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와 대한병원협회(회장 정영호)가 공동주최한 ‘2022년 의료계 신년하례회’가 6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개최됐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와 대한병원협회(회장 정영호)가 공동주최한 '2022년 의료계 신년하례회'가 6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개최됐다.

임인년 새해 의료계 발전과 화합을 기원하고 새로운 도약을 다짐한 자리인 이번 신년하례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의료분야 주요인사 최소 인원만 참석해 철저한 방역 속에서 진행됐다.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는 코로나19 종식에 대한 간절한 희망과 확진자 급증 및 변이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인한 낙심이 교차된 한 해였다"면서, "국가적 재난사태를 슬기롭기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동의 목표를 바라보며 우리가 보다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고 연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또 "올해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비롯해 의료계가 대응해야 할 많은 현안이 기다리고 있지만, 부단한 노력을 통해 의사가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는 의료환경을 조성하여 품위 있고 당당한 대한의사협회, 그리고 국민의 사랑과 존경을 받는 의사상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올해 완공을 앞두고 있는 의협회관 신축과 관련해 "새 의협회관이 국민건강과 회원권익 보호에 필요한 보건의료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데 있어 전략적 요충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대한병원협회 정영호 회장은 인사말에서 "대면 활동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스마트병원, 재택의료, 중증진료체계 시범사업 등의 추진과 예방중심의 의료 패러다임 변화 등 상생을 위한 합리적 의사결정과 제도개선에 모두가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하고, "인류의 질병에 대한 정복은 반드시 이뤄져왔기에 우리에게는 희망이라는 목표가 있다. 2022년에는 코로나19를 극복해 일상 회복과 경영 정상화를 빠르게 이뤄내고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응해나가자"고 밝혔다.

정 회장은 또 "올해는 의료전달체계의 정립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며 "미래 의료를 책임져 나갈 전공의 양성과 배출을 위한 프로그램 고도화 및 안정화, 환자안전과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보건의료 인력의 수급 불균형 해소와 확충 등이 해결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계 신년하례회를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지난 2년간 의료진들의 헌신과 노고, 국민들의 적극적 협조로 코로나19 대응에 큰 성과가 있었다. 특히 정부와 지자체, 의료진이 함께 코로나19 거버넌스를 확립하는 등 의료진들의 지원으로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면서 감사인사를 전하고,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권 장관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의료계에 반드시 보상이 따라줘야 한다. 병상확충에 따른 의료기관 손실 보상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으며, "오미크론의 증상이 가볍고 사망률이 낮은 것으로 밝혀지면서 1차 의료기관의 역할이 중요해진 만큼 의료계에서 지혜를 모아주시길 바란다. 정부와 의료계가 합심해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보건의료 현안을 풀어나가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 박성민 대의원회 의장은 "대한의사협회가 정부와 협력해 국민을 안심시키고 국가의료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 나가야한다"며, "의협이 정부와 소통을 통해 의료 정책을 수립하면서 14만 회원들이 적극 호응하여 일사불란하게 움직인다면 이번 코로나 난국뿐만 아니라 어떤 역경도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대한병원협회 유태전 명예회장은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힘써준 의료계 대표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하면서, 방역에 있어 미흡한 부분의 개선과 의료계에 산재한 현안들에 대한 조언을 덧붙이며 의료계 발전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신년하례회에는 대한의사협회에서 이필수 회장, 박성민 대의원회 의장, 이상운 부회장, 이정근 상근부회장, 우봉식 의료정책연구소장, 이현미 총무이사, 박수현 홍보이사 겸 대변인, 고재경 대외협력이사, 김수철 대외협력이사가 참석했고,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 대한병원협회 정영호 회장, 대한병원협회 유태전 명예회장, 서울특별시의사회 박명하 회장, 대한병원의사협의회 주신구 회장,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임진수 회장, 한국여자의사회 윤석완 회장, 국립대학병원협회 김연수 회장, 대한병원협회 시도병원협의회 정영진 회장, 대한사립대학병원협회 김양우 회장, 대한중소병원협회 조한호 회장, 대한의료법인연합회 이성규 회장, 상급종합병원협의회 오주형 회장, 대한수련병원협의회 신응진 회장, 대한요양병원협회 기평석 회장, 보건복지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 보건복지부 고형우 보건의료정책과장 등이 참석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