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항원검사소
(Photo : )
신속항원검사소

오늘 11일부터 보건소의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에서의 신속항원검사가 중단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국민에게 전국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실시한 신속항원검사(개인용)가 4월 11일부터 중단된다고 밝혔다. 앞으로 이같은 검사는 동네 병의원 등 민간중심 검사체계로 전환된다. 단 PCR 검사는 현재처럼 우선순위 대상자에 한에서는 가능하다.

당국은 "고위험군 등 검사 우선순위 대상자는 보건소에서 PCR 검사를 현재처럼 받고, 그 외 증상이 있는 국민들은 호흡기전담클리닉 및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와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자가검사키트 구매 또는 병·의원 진료비가 부담되는 등 검사 접근성이 떨어지는 방역 취약계층 등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보유한 자가키트 한도 내에서 우선 배부할 예정이라고 한다.

한편 생활치료센터도 단계적으로 감축한다. 생활치료센터는 단계적으로 감축하는데, 다만 한시적으로 사회적 고위험군을 위한 필수 병상은 운영한다. 또 지정 해제되는 중등증 병상은 일반 격리병상으로 전환해 운영할 방침이라고 당국은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최근 브리핑에서 "중등증 입원병상과 생활치료센터의 여유가 너무 커지면서 유지비용과 투입자원에 대비해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다며 "오미크론 이외의 일반진료 수요와 한정된 의료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고려할 때 적정한 수준으로 코로나 병상을 감축하고, 이로 인한 여유자원을 일반진료 등 더 중요한 부분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중대본에 따르면 경증 중심의 오미크론 특성 및 재택치료 확대로 생활치료센터 및 중등증 병상 수요가 지속 감소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중 무증상·경증 환자의 격리 및 모니터링 기능을 위해 설치한 생활치료센터는 재택치료를 전면 확대한 지난 2월 중순 이후 가동률 20%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등증 병상은 4월 현재 30%대 가동률로 운영되고 있다.

감염병전담병원의 중등증 병상 전체 2만 4618개 중 30% 수준인 7000여 병상을 축소할 예정으로, 시도별로 조정계획을 수립해 오는 18일부터 해제하고 일반격리병상으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당국은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