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센터장 이영문)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표완수)은 12일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트라우마 언론 보도 가이드라인 공동개발 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재난 보도 시 잘못된 정보, 자극적이고 피해에 집중하는 부정적 보도 등으로 재난 경험자의 트라우마가 더 악화된다는 전문가들 지적에 따라, 언론 보도에 대한 구체적 지침 필요성이 제기되어 마련됐다.

업무협약에 따르면 이들은 트라우마 언론보도 가이드라인 공동 개발 및 보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언론 단체 및 트라우마 관련 전문가 중심으로 자문단 구성‧의견수렴 후, 올해 하반기에 트라우마 언론보도 가이드라인을 공표할 예정이다.

또 트라우마 및 재난 정신건강에 대한 언론인(기자) 대상 교육을 위해상호 협력키로 했다. 이를 위해 재난 현장을 직접 취재하고, 보도 후에도 국민들의 부정적 반응을 경험하는 언론인들의 트라우마 관리를 위해, 재난 정신건강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트라우마 및 재난 정신건강에 대한 긍정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상호 협력 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트라우마 언론 보도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어, 언론의 공적 기능 수행에 기여하고, 바람직한 언론 보도를 위한 민관의 협력 네트워크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정신건강센터 이영문 센터장은 "트라우마는 우리 국민의 정신건강과 삶의 질에 장기간 영향을 미치므로, 트라우마의 원인이 되는 재난을 보도하는 언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라며 "재난 경험자와 취재원의 정신건강을 보호하는 보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양 기관이 긴밀히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