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착용 의무는 현행대로 유지

사진=국무조정실
(Photo : )
사진=국무조정실

 

사회적 거리두기가 18일, 다음주 월요일부터 전면 해제된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된 지 2년 1개월만이다. 


이로써 밤12시까지인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과 10명까지 허용되던 사적모임 인원제한이 전면 해제된다. 행사와 집회도 299명 인원 제한이 풀리고, 종교시설도 기존의 70% 이용 제한에서 풀린다. 


당국은 15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열고 이와 같이 결정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코로나19 중대본 회위에서  "정부는 그동안 여러 차례 약속했듯이 방역상황이 안정되고 의료체계의 여력이 확인됨에 따라 그동안 방역조치의 중요한 상징으로 여겨졌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과감하게 해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 영화관·실내체육시설·종교시설 등 실내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음식물 섭취 금지조치도 4월 25일부터 모두 해제된다. 다만 이와 관련해서는 "음식물 섭취가 허용되더라도 감염 예방 노력은 여전히 중요하기 때문에 일주일의 준비기간 동안 관계부처, 유관단체와 협회, 업계 등이 긴밀히 협조해 이용자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김 총리는 주문했다.


마스크 착용 의무는 현행대로 유지된다. 김 총리는  "마스크는 여전히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은 상당기간 유지가 불가피하다.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낮은 실외 마스크 착용에 대해서는 2주 후에 방역상황을 평가해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감염병 등급도 1등급에서 2등급으로 조정된다. 


김 총리는 "정부는 일상회복을 추진하면서도 위험이 다시 올 수 있다는 가정하에 철저히 대비하겠다. 신종변이와 재유행 등에 대비해 감시체제를 강화하고 위기가 감지될 경우 그 수준에 맞춰 의료자원을 신속히 재가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