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노인요양시설 입소자의 건강관리 및 의료·간호서비스 강화를 위해 '노인요양시설 내 전문요양실 시범사업'을 연장.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전문요양실 시범사업은 요양시설 내 병동 단위로 간호서비스가 필요한 장기요양 1~4등급 입소자에게, 간호사 등이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요양과 건강관리를 통합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범사업 참여 요양시설 입소자 중 영양관리, 욕창관리 등 전문적 간호처치가 필요한 어르신은 차별화된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어르신의 심신기능 상태에 따라 동일 시설 내에서도 일반실과 전문요양실을 이동하며 건강관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2019년에 시작된 노인요양시설 내 전문요양실 시범사업은, 요양시설 20개소 대상으로 출발하였으며, 현재도 제도 모형 개발중으로, 2021년 운영 결과 입소자와 가족의 간호서비스 만족도 87.4%, 보호자의 이용 추천 의사 87.0% 등 사업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이었으며, 비용 편익적인 면에서도 효과가 입증됐다.

올해는 25개소 요양시설이 대상으로 운영되며, 간호 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직무교육.표준화된 교육과정 개발 및 입소자 의료기관 전원 기준 마련 등 지속적인 모형 보완·개선을 통해 전국 확대 및 제도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건보공단 강도태 이사장은 "국민들의 높아지는 장기요양 서비스에 대한 차별화된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요양시설 내 전문요양실의 본사업 도입' 이외에도 치매전담형 요양시설 확충 등 국민들의 노후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