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 케이(K)-생명건강(바이오헬스) 지역센터
(Photo :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케이(K)-생명건강(바이오헬스) 지역센터

보건복지부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하 분당서울대병원)이 2022년 케이(K)-생명건강(바이오헬스) 지역센터 지원사업에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6월 14일(화) 케이(K)-생명건강(바이오헬스) 지역센터를 개소한다고 밝혔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사업 추진을 위해 의생명연구원 연구기획부 산하에 케이(K)-생명건강(바이오헬스) 지역센터 사업을 운영하는 전담조직을 마련하고, 헬스케어혁신파크 내 '이노베이션센터'를 구축했다.

보건복지부는 2019년부터 '지역 클러스터-병원 연계 창업 보육(인큐베이팅) 지원사업'을 추진했고 투자 유치, 고용 창출 등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2022년 '케이(K)-생명건강(바이오헬스) 지역센터 운영'으로 사업명을 변경, 개소 수를 늘리는* 등 사업을 확대·고도화했다.

이는 지역 생명(바이오) 산학협력지구(클러스터)가 보유한 인적・물적 기반을 활용하여 창업기업을 육성하고, 산업 성장을 견인하는 지역 거점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22년 6월 기준 6개 주관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케이(K)-글로벌 백신 중심지(허브화) 전략'('21년 8월 발표, 관계부처 합동)의 일환으로 새롭게 지정된 '백신특화형 케이(K)-생명건강(바이오헬스) 지역센터'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감염성 질병 실험에 필요한 동물이용 생물 안전 등급시설을 활용하고 진료 현장과 연계 가능한 개방형 연구공간을 마련하는 등 백신 및 첨단 생명(바이오) 분야 창업기업의 기술을 빠르게 상용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이형훈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분당서울대병원 케이(K)-생명건강(바이오헬스) 지역센터는 처음 개소하는 '백신 특화형' 지역센터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라고 하며, "뛰어난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들이 기술사업화에 성공하여 우리나라가 케이(K)-글로벌 백신 허브로 거듭나는 데 도움을 주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보건복지부 역시 보건산업 분야의 창업기업 육성과 케이(K)-글로벌 백신 허브화 전략 달성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낌없이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