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6월 14일(화) '헌혈자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헌혈자의 날」행사는 '헌혈, 생명나눔을 통한 사랑의 실천'을 주제로 6월 14일(화) 오후 2시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행사장 참석인원을 최소화하여 헌혈유공자, 다회헌혈봉사회 등 30여 명이 참석하고, 사전 공개 모집된 100여 명이 메타버스*를 통해 참여하는 온라인 비대면 행사도 동시에 진행했다.

'헌혈자의 날'은 2021년도에 혈액관리법 개정을 통해 제정되어 올해 첫 회를 맞이하며, '세계 헌혈자의 날*(6.14일)'과 함께 기념한다.

헌혈자의 날은 생명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헌혈자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헌혈의 중요성을 알리는 날이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다회헌혈 참여 및 헌혈증진 활동에 앞장서 온 송득준님 등 개인 34명과 13개 기관에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생명나눔을 실천한 헌혈자, 수혈을 통해 건강을 회복한 수혈자, 헌혈 현장에서 헌혈증진에 앞장서는 종사자들의 사례 영상 발표도 함께 진행됐다.

헌혈자 사례에서는 82회 헌혈에 참여하고 본인뿐만 아니라 배우자와 자녀도 동참한 헌혈가족으로,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봉사로서의 헌혈 문화 메시지를 전달했다.

급성 백혈병으로 수혈을 여러 번 받은 수혈자 사례에서는 완치 후 의사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다시 생명나눔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혈액원 간호사는 환자를 위해 직접 헌혈한 의사 사연을 소개하며, 생명을 살리는 자부심과 헌혈자에 대한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2차관은 "숭고한 생명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헌혈 유공자를 비롯해 모든 헌혈자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헌혈에 지속적으로 동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성숙한 헌혈 기부문화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