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a
(Photo : ⓒ의협)
▲코로나19 재유행과 함께 원숭이두창 국내 확산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는 8일 질병관리청 백경란 청장을 비롯한 관계자가 의협 용산임시회관을 방문해 국가 감염병 대응 협력을 위한 효율적 보건의료 정책 방향 등에 대해 상호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재유행과 함께 원숭이두창 국내 확산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는 8일 질병관리청 백경란 청장을 비롯한 관계자가 의협 용산임시회관을 방문해 국가 감염병 대응 협력을 위한 효율적 보건의료 정책 방향 등에 대해 상호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간담회에서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그동안 대한의사협회는 의료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보건의료 전문가단체의 관점과 입장을 적극 제안해왔고, 질병관리청에서도 의료계의 고충과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힘써주셨다. 앞으로도 그런 체계가 상시적으로 유지되길 바란다"라고 기대감을 표하고, "현장 중심의 실효적이고 효율적인 방역이 이뤄지도록 의협과 질병청이 상호 전문적인 협업과 소통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회장은 ▲감염병에 대한 실질적 대응 및 로드맵 마련 ▲의료진과 의료기관에서의 대비 및 지원 ▲각 상황별 적절한 매뉴얼 구축 등을 통해 의료계가 위기를 순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제안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 청장은 "국가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는 정부와 의료계의 협조가 가장 중요한데, 의협에서 적극 협력해주어 지난 2년간 코로나19 대응이 비교적 안전하게 이루어졌다"면서, "코로나19 재확산 조짐이 보이는 시점에서 정부와 의료계의 교류가 다시 중요해졌다. 오늘 간담회를 계기로 의협에서 제안하는 내용을 정책에 반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백 청장은 또 "원숭이두창 또한 의사 분들의 신속한 진단이 중요하다. 때문에 의료진이 대응 체계를 이끌어가도록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며, "방역대응에 있어 제일 우선시해야 할 부분은 의료진의 안전이다. 의료진이 안전해야 국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의료진의 안전을 위해 질병관리청도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대한의사협회에서 이필수 회장, 이상운 부회장, 박진규 부회장, 이현미 총무이사, 민양기 의무이사, 김이연 홍보이사, 염호기 정책이사(코로나19대책전문위원장)가, 질병관리청에서는 백경란 청장, 임숙영 감염병위기대응국장, 정통령 위기대응총괄과장, 이형민 신종감염병대응과장, 박영준 역학조사분석담당관 등이 참석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