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대한진단검사의학회 업무협약(MOU)
(Photo : )
질병관리청-대한진단검사의학회 업무협약(MOU)

 

질병관리청이 국가 진단검사체계 구축 및 발전을 위해 대한진단검사의학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MOU)이 민·관이 공동협력하는 국가 진단검사체계 구축 및 발전의 디딤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먼저는 국가 진단의학검사 표준위원회를 구성하여 표준검사실 운영계획 및 중장기 발전방향을 공동 심의할 것을 명문화한다. 구체적 사안으로는 ▲국가 진단의학표준검사실 운영, ▲체외진단제품 품질 인증 및 평가, ▲감염병 위기 대응, ▲진단검사 기술 자문 및 학술적 교류 등 국내 진단검사체계와 관련된 상호소통 및 협력사항 등도 제시되었다.

지금까지 질병관리청과 대한진단검사의학회는 '국가 진단의학표준검사실 운영' 및 '진단검사기관·시스템 질 관리사업' 수행으로, 진단검사 표준화체계를 마련한 바 있다. 국가 진단의학표전검사실에서는 주요 만성질환인 당뇨병(당화혈색소), 신장질환(크레아티닌), 이상지질(중성지방, 총콜레스테롤, HDL&LDL콜레스테롤)의 표준검사법을 구축하고 국제인증을 획득하는 등의 활동을 하였다.

또 코로나19 감염병 위기에서 긴급사용 후보 제품의 공동평가, 취합검사법 개발, 진단검사관리위원회 운영을 통한 민관 합동 검사 질관리, 진단검사지침 공동발간 등으로 감염병 유행에 함께 대응한 바 있다고 당국은 설명했다.

질병관리청 백경란 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질병관리청과 대한진단검사의학회의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고, 향후 만성질환과 감염병 분야에서 국내 진단의학검사 질 향상과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전사일 이사장은 "질병관리청과 협력을 강화하여 국가 진단검사체계를 구축하고, 정확한 진단검사로 국내 보건의료 수준을 올리는 데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