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접종 확대 시행 일정>
(Photo : )

질병관리청이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 사전예약이 26일부터 가능하다고 밝혔다. 동절기 재유행 및 인플루엔자 동시유행에 대비하여 18세 이상 성인으로 코로나19 추가접종 대상 확대하였다. 

당국은 오미크론에 맞게 개발된 2가백신 3종(BA.1 모더나 백신 외 BA.1 및 BA.4/5 화이자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기존 백신을 활용한 3·4차접종보다 오미크론에 대응하여 개발된 mRNA 2가백신(화이자, 모더나) 접종을 권고하는 것인데, 다만 mRNA 백신 접종 금기·연기대상자 또는 mRNA 백신 접종을 원하지 않는 경우, 노바백스 등 유전자재조합 백신도 보조적으로 활용한다. 한편 미국, 일본 등 국외 주요 국가에서는 2가백신을 기존 백신에 우선하여 권고하고 있으며, 대체로 기존 백신을 활용한 접종을 유지하고 있다.

접종은 2가백신 3종(BA.1 기반 모더나·화이자, BA.4/5 기반 화이자)을 선택하여 접종할 수 있으나, 백신별 접종일정은 허가 및 도입일정에 따라 상이하다. 

먼저 접종을 시작한 모더나 BA.1 기반 2가백신은 27일 사전예약과 당일접종이 가능하며, 11.7일부터 예약접종이 시작된다. 화이자 BA.1은 접종기관 배송일정 등을 고려하여 오늘부터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예약접종 및 당일접종은 11월 7일부터 시작된다.

화이자 BA.4/5은 국내 도입일정을 고려하여, 오늘부터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예약접종 및 당일접종은 11월 14일부터 시작된다.  유전자재조합 백신은 오늘부터 사전예약과 당일접종이 가능하며, 11월 7일부터 예약접종이 시작된다.

사전예약은 누리집(http://ncvr.kdac.go.kr), 1339 콜센터,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온라인 이용이 불편한 고령층 등은 가족들의 대리예약도 가능하다. 당일접종도 가능하며, 의료기관 예비명단과 네이버, 카카오 플랫폼을 통한 누리소통망(SNS) 잔여백신 예약서비스를 활용하여 참여할 수 있다.

백경란 청장은, "오미크론의 하위 변이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 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동절기 추가접종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아직까지 한 번도 코로나19 백신접종을 하지 않으신 분들의 기초접종 완료, 고령층 및 소아청소년 등 고위험군의 인플루엔자 접종에도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