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이 동남아시아 방문 시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를 2일 당부했다. 해당청에 따르면 최근 필리핀, 태국 방문 후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에 감염되는 사례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동남아시아 방문 후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에 2명 확진되었다고 질병관리청은 밝혔다. 각각 필리핀과 태국 방문 후 확진된 사례이다. 

지카바이러스
(Photo : )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은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된 숲모기에 물린 후 3~14일의 잠복기를 거쳐 반점구진성 발진과 발열, 결막충혈, 관절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 모기에 의한 감염 외에도 성접촉, 수혈, 모자간 수직감염, 실험실 등을 통해서도 감염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은 WHO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89개국에서 자생적 모기매개 전파의 증거가 확인되었으며, 동남아 지역은 모든 국가가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자체 발생 국가에 해당한다. 

첫 확진사례는 23세 남성으로, 8월 말 필리핀 방문 시 모기물림이 있었고, 귀국 후 1주일째 발진, 발열, 설사 등 증상으로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양성으로 확인되었다.  


두 번째 환자는 10월 중순 태국에 방문하여 모기에 물렸고, 입국 5일째 발진, 발열, 관절통, 근육통, 비화농성 결막염/결막충혈 증상이 있어 의료기관 내원 후 양성으로 확인되었다.

우리나라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는 매년 10명 내외로 해외유입되고 있으며, 지난 2년간 해외 방문 감소로 환자 발생이 거의 없었으나 올해 다시 발생하고 있다. 2016년 이후 현재까지 총 36명 환자가 신고되었으며, 이 중 2020년 실험실 감염사례 1건을 제외한 35명이 해외유입으로 발생하였다. 추정감염국가는 필리핀 10명, 태국 9명, 베트남 6명, 몰디브 2명 순이며, 필리핀에서 가장 많은 환자가 유입되었다.

질병관리청은 동남아 등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발생 국가 방문을 계획하고 있는 국민에게 다음과 같은 예방수칙을 숙지해 줄 것을 각별히 당부하였다. 카바이러스 감염증은 현재 예방백신 및 치료제가 없으므로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여행 후에도 남녀 모두 3개월간 임신 연기 및 콘돔 사용 등 성접촉을 피해야 한다.

아울러 만약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위험국가에서 모기물림 후 2주 이내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료진에게 최근 방문력을 알리고 신속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질병관리청은 설명했다. 

질병관리청이 제안한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수칙은 아래와 같다. 

지카바이러스
(Photo : )
지카바이러스
(Photo : )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