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설 때 순간적으로 핑 도는 어지럼이 자주 발생해 일상에 지장을 받는 사람들이 있다. 이를 '기립성(起立性) 저혈압'이라 한다. ​기립성 저혈압은 노인 실신 원인의 3분의 1을 차지할 만큼 흔한데, 낙상이나 골절 등 2차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기립성 저혈압은 왜 생길까? 오랜 시간 앉거나 서 있으면 하체에 혈액이 몰리면서 하체 정맥에 지속적인 압박을 준다. 그러면 하체 정맥이 일시적으로 늘어나는데 정맥이 늘어나면, 혈압이 낮아져 심장으로 혈액을 보내는 힘도 줄어든다. 이는 심장을 통해 뇌로 가는 혈액량에도 영향을 미쳐 어지러움을 유발한다.


​갑자기 일어나거나 오래 서 있을 때 하반신에 모인 혈액이 심장·뇌로 제때 들어가지 못해 기립성 저혈압이 생긴다. 의학적으로는 누웠다가 일어섰을 때 수축기 혈압이 20㎜Hg, 확장기 혈압이 10㎜Hg 이상 감소하는 경우 기립성 저혈압으로 진단한다.


기립성 저혈압은 키가 크거나 하체 근육이 적은 사람에게 잘 생긴다. 피로·스트레스·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한 혈액순환 저하도 기립성 저혈압을 일으킬 수 있고, 혈액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에 문제가 있거나 혈관 확장제 등 약물 복용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시신경이 있는 후두부에도 혈액량이 줄어들어 시야가 컴컴해지는 증상이 동반되고, 어지러움이 나타나며 심하면 실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립성 저혈압 예방을 위해선 평소 하체에 힘을 주는 자세를 자주 취하는 것이 좋다. 세계적 학술지인 '란셋 신경학회지'에서는 기립성 저혈압 증상 완화에 까치발 들기, 일어서서 다리 꼬기, 의자 위에 한 발 올려놓기 등이 도움이 된다고 보고됐다.


이들 자세는 허벅지나 종아리 등 하체 근육에 힘이 들어가게 해 다리 정맥에서 심장으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특히 다리 꼬기 자세는 앉은 상태에서도 종아리 부위에 압박을 가할 수 있다. 오랜 시간 앉아있다 일어서기 직전에 다리꼬기를 15~30초 정도 해주면 좋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