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g
(Photo : ⓒ보건복지부)
▲사진은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

국내 코로나19 사태 초기 'S 그룹', 'V 그룹' 바이러스가 주도했지만, 'GH 그룹' 바이러스가 한창 유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미국 연구진은 국제학술지 '셀'(Cell)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이 변형된 G, GH, GR그룹이 중국과 동아시아에서 유행한 S, V그룹보다 전파력이 6배 정도 높을 것이란 내용의 논문을 내놨었다.

6일 방대본에 따르면 국내에서 검출된 바이러스 526건에 대한 유전자 분석 결과 GH 그룹이 63.3%인 333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V 그룹 127건, S 그룹 33건, GR 그룹 19건, G 그룹 10건, 기타 그룹 4건 등의 순이었다.

정 본부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4월 초 이전에는 주로 S와 V그룹이 확인됐다"며 "4월 초 경북 예천 집단발병과 5월 초 서울 이태원 클럽 발생 사례 이후부터 대전 방문판매업체, 광주 광륵사 관련 사례를 포함해 최근 발생 사례는 GH 그룹에 속하는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GH 그룹 바이러스는 이태원 클럽과 경기도 부천 쿠팡물류센터, 수도권 개척교회, 서울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 삼성서울병원, 양천구 탁구장, 도봉구 성심데이케어센터, 서울시청역 안전요원 등 최근 발생한 수도권 집단감염 사례에서 주로 검출됐다. 또 또 최근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광주 사찰 광륵사와 대전 방문판매업체 및 꿈꾸는교회 관련 집단감염의 바이러스 유형도 GH 그룹에 속한다.

정 본부장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GH 그룹의 바이러스가 주로 유행 중"이라며 "GH 그룹 바이러스는 S 유전자의 변이로 세포에서 증식이 보다 잘되고, 인체세포 감염 부위와 결합을 잘해 전파력이 높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