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남부 파라나주 정부가 1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러시아가 세계 최초로 등록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를 시험·생산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등에 의하면 주 정부 대변인은 "곧바로 양측이 참여하는 실무그룹을 구성해 파라나주에서 '스푸트니크 V'의 임상시험과 기술이전, 생산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에 관한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MOU 체결에도 브라질에서 러시아 백신의 생산·접종이 이뤄지려면 국가위생감시국의 최종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보건부는 3상 임상 시험을 거치지 않은 러시아 백신의 생산과 접종에 대해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등 서방 국가와 세계보건기구(WHO)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한편 상파울루주 정부 산하 부탄탕 연구소는 중국 시노백(Sinovac·科興中維) 생물유한공사와 함께 지난달 21일부터 시노백 백신의 임상 3상 시험을 진행 중이다.

지마스 타데우 코바스 부탄탕 연구소장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상파울루주에서 내년 1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을 나타내기도 했다.

보건부 자료를 기준으로 브라질의 전날까지 누적 확진자는 310만9천630명, 누적 사망자는 10만3천26명으로 집계됐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