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이 나와도 코로나19 사태 종식되지 않고 혼란이 계속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12일(현지시간) "백신이 승인되더라도 혼란과 혼동이 닥칠 것"이라면서 "미국인은 어떤 백신이 가장 좋은지 모른 채 몇 개의 '그저 그런 백신'을 두고 선택해야 할 상황이 될 수 있다"이라고 우려했다.

신문은 미국에서 내년 봄이나 여름에 첫 코로나19 백신 여러 종이 나올 것으로 내다보면서도 "현재 진행되는 백신 임상시험 방식 때문에 어떤 백신이 상대적으로 우수한지 알 수 없고 이에 따른 혼란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 소장 등 일부 과학자는 여러 백신을 한꺼번에 시험하며 서로 비교하는 '메가 테스트'를 주장했으나 제약사별 백신 개발방식이 노출될 수 있고 짧은 시간에 대규모 참가자를 모집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결국 '제약사별로 임상시험을 진행하되 절차를 정부지침에 따르고 국립보건원(NIH)이 모든 임상시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시험을 재연한다'는 것으로 정리됐다. 이 같은 방침에 따르는 제약사에 한해 NIH의 대규모 임상시험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고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와 모더나, 존슨앤드존슨은 NIH 네트워크에 참여해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신문은 이 밖에 백신 개발 단계인 임상시험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는 혼란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NYT는 "임상시험 초기 단계인 백신은 승인받은 백신보다 더 낫다는 점을 입증해야 하는데 (두 백신 간) 차이는 백신과 가짜 약의 차이보다 작을 것"이라며 "결국 더 길고 규모가 큰 임상시험을 해야 하는데, 백신을 개선하려는 작은 규모의 스타트업 대부분은 비용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