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메도스 미국 백악관 비서실장이 25일(현지시간) 미국 CNN과 인터뷰에서 "우리는 전염병의 대유행을 통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CNN은 이날 '백악관 비서실장 : 우리는 팬데믹(Pandemic)을 통제하지 않을 것'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메도스 비서실장이 "우리는 백신과 치료제, 다른 완화 분야를 갖는다는 사실을 통제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메도스 비서실장은 '어째서 행정부가 질병의 대유행을 통제하지 않는다는 것이냐'는 진행자 질문에 "그것은 독감처럼 매우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이기 때문"이라며 트럼프 행정부가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을 다하는 중이라고도 덧붙였다.

그는 "우리에게 사태를 완화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는 점을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는 게 필요하다"며 "그게 요법이든, 백신이든, 아니면 다른 치료법이든 우리는 사람들이 이것(코로나19)으로부터 죽지 않도록 하는 게 먼저다"라고 주장했다.

최근 미국 내 확진자가 일일 8만명을 넘기면서 재급증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나온 백악관 고위직 관리의 반응이라 논란예 예상된다.

이 밖에 그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비서실장 등 최측근의 코로나19 감염에도 선거 유세를 지속하는 데 대해, 메도스 비서실장은 "단순히 선거운동을 하는 게 아니라 업무를 보는 것"이라며 "그것(선거운동)은 그가 하는 업무의 일부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통령이든 누구든 필수인력은 (업무를) 계속해야 한다"며 "펜스가 하는 일은 마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면서, 연설 중에는 마스크를 벗고, 그 후에는 다시 쓰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