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원인불명 소아 급성간염, 4월부터 세계 19개국에서 발생

아데노바이러스이미지 istock
질병관리청의 10일 브리핑에 따르면 4월 이후 세계 19개국에서 원인불명 소아 급성간염이 발생하여 지금까지 4명의 사망이 보고되었다. 최근 한달 보고된 의심환자 수는 220명이 넘었다. 미국에서는 원인 미상 아동 급성 간염 9건, 그리고 유사사례 100건이 보고되었다..
당뇨병 환자, 저혈당과 치매 동시에 앓으면 사망확률 5.1배 높아진다
이용호 교수, 한유진 교수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이용호 교수와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내분비내과 한유진 교수 연구팀이 당뇨병 환자가 저혈당과 치매를 함께 앓는 경우 사망 위험도가 최대 5.1배까지 증가..
정부, 코로나19 병상 단계적 감축하기로... 중증·준중증 중심으로 하반기 대비
ⓒ박기호 사진작가, 세브란스병원 홈페이지의 '힘내요, 세브란스' 사진 중에서
정부가 코로나19 병상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기로 했다고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이 밝혔다. 정부는 중증 환자와 준중증 환자를 중심으로 치료하는 체계로 전환한다. 중증 환자의 신속한 치료..
정부, 코로나 재확산 우려에 재택근무 활성화 유도... 최대 2천만원 인프라 지원
사무실 ⓒ내 손안의 서울
당국이 코로나19 중앙재안안전대책본부 4일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해 기업들의 재택근무 활성화를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와 함께 살아가기 ..
코로나 주간 위험도 '중간'... 방역당국 "확진자 감소세 한달 정도 계속될 것"
2022.05.03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주간 신규 환자 발생이 6주 연속으로 감소하고 있음을 밝히면서 "이런 감소의 경향은 앞으로 한 달 정도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을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3일 ..
서울아산병원 이인섭 교수팀, 위암 항암제 치료 부작용 미리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 발견
서울아산병원 이인섭 교수
서울아산병원 이인섭 교수팀이 미국 시티오프홉 종합암센터(City of Hope Comprehensive Cancer Center) 의료진과의 공동연구로 "항암제 치료 결과가 좋지..
질병관리청, 생활치료센터 5월 초까지 권역별 1개 수준으로 감축 계획
질병관리청 4월 29일 브리핑 화면 캡쳐
오는 5월 초까지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를 권역별 1곳 수준으로 감축하고, 생활치료센터를 대체할 시설이 있는 지자체는 운영 중단도 적극 검토한다고 질병관리청이 29일 밝혔다. 이날..
5월 2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
지난 2020년 9월 서울 중구 서울도서관 외벽에 8월 24일부터 별도 해제 시까지 서울 어디서나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알리는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다.(사진=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29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서 5월 2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을 해제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50인 이상이 참석하는 집회, 공연,..
서울대병원 연구팀, 비후성심근환자의 심부전 위험 간편한 예측방법 찾아
[그래프 왼쪽] 좌심방변형률에 따라 구분된 기능 장애 정도(정상 및 1~3단계) 및 비후성심근증환자의 심부전 관련 무사건 생존율 사이의 관계  [그래프 오른쪽] 비후성심근병 환자 중 (가) 경증 섬유증이 있는 정상 이완기능(좌심방변형률 38.7%)의 56세 남성, (나) 중증 섬유증이 있는 기능장애 3단계 그룹(좌심방변형률 9.2%)의 75세 여성.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김형관 이현정 교수팀이 비후성심근증 환자의 심부전 위험을 간편하게 예측할 방법을 찾았다고 서울대병원 측이 밝혔다. 병원 측에 따르면 이 연구팀은 심장초음파로 ..
고려대·숭실대 연구팀, '마음'과 '심장'의 연광성 빅데이터로 규명
고려대학교의료원 안암 최종일, 김윤기
최근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순환기내과 최종일, 김윤기, 정신건강의학과 한규만, 숭실대학교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 한경도 교수팀이 우울증과 심방세동 간의 연관성을 규명했다고 고려대학교의료..
요양병원 및 시설 가정의 달 맞아 한시적 면회 허용
셔터스톡 shutterstock.com
보건복지부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25일 정례 브리핑을 열고 가정의 달을 맞아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 한시적인 접촉 면회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4월 25일부터 실내 다중시설에서 음식물 섭취 가능
shutterstock.com
코로나19 방역관련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가운데 방역 수칙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먼저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1급에서 2급으로 조정되는 4월 25일 월요일부터 실내 ..
삼성서울병원 이세훈 연구팀, 폐암 면역항암제 효과 예측 실험 성과 내
이세훈 교수, 최윤라 교수, 박세훈 교수
폐암 면역항암제 펨브롤리주맙은 기존 치료제에 비해 환자의 생존기간을 늘려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환자마다 치료 효과 달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제제다. 현재는 PD-L1이란 ..
스페인 31살 여성, 20일 만에 코로나19 재감염
영국 BBC방송 보도에 따르면 스페인에서 코로나 19 감염 이후, 20일 이내에 재감염된 사례가 나왔다. 해당인은 스페인의 31살 여성으로, 의료종사자이다. 이 여성은 지난해 1..
서울대병원 이상연 교수, 대한이과학회 '이원상 학술상' 수상
서울대병원 이상연 교수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이상연 교수가 지난 2일 대한이과학회에서 개최한 제64차 대한이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이원상 학술상'을 수상했다고 서울대병원 측이 밝혔다. '이원상 학술상'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