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사경하, 정석, 이혜원 박사 등 '암세포에 대한 항암 약물 저항성 확인할 수 있는 미세유체 칩' 개발

(좌측부터) 사경하 교수, 정석 교수, 이혜원 교수, 김현호 박사 =자료 고려대학교의료원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정석 교수 연구팀이 하버드 의과대학의 김현호 박사, 고려대 의과대학 사경하 교수, 국립암센터 비뇨의학과 이혜원 교수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환자의 암세포를 암 주변의 세포와 함께 배양하여 암세포에 대한 항암 약물의 약물 저항성을 확인할 수 있..
삼성서울병원, 올해 '회진 로봇', '방역 로봇' 원내에 선보인다
<사진 맨 왼쪽부터 차례대로 삼성서울병원이 올해 선보일 회진로봇, 소규모물류이송로봇, 소셜방역로봇.> =삼성서울병원
어쩌면 2022년 올해 안에, 삼성서울병원에서 회진을 도는 '로봇'을 보게 될지도 모르겠다. 삼성서울병원이 올해 내 회진로봇, 소규모물류이송로봇, 소셜방역로봇을 선보이게 될 것이라..
서울아산병원, 위암 진행 상태에 따른 림프절 전이 가능성 예측척도 개발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안지용, 위장관외과 이인섭 교수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안지용·노진희, 위장관외과 이인섭 교수팀이 위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암 진행 상태에 따라 림프절 전이 가능성을 예측하는 척도를 개발했다고 병원 ..
코로나19 주간 신규발생 11주 연속으로 감소세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
중앙방역대책본부가 7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주간 신규 발생이 11주 연속으로 감소하였다"라고 밝혔다. 이날 브리핑을 진행한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6월 1..
방역당국, 원숭이두창 감염병 경보 수준 '관심' 단계 발령
공항 방역 shutterstock.com
질병관리청이 원숭이두창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단계로 조정한다고 31일 발표했다. 질병관리청은 앞선 30일 원숭이두창 관련 대비 대응을 위해 감염병위기관리전문위원회를 개최..
삼성서울병원 IT인프라, 美서 세계 최초 '최고 단계' 인증받아
삼성서울병원 IT인프라, 美서 세계 최초 ‘최고 단계’ 인증받아
삼성서울병원이 미국 보건의료정보관리시스템협회(HIMSS)의 IT인프라 인증(HIMSS INFRAM) 최고 등급인 7단계를 '세계 최초'로 받았다고 밝혔다. 보건의료정보관리시스템협회..
코로나19 고위험군 당일 검사-진료-처방 '패스트트랙' 6월 1일부터 가동
손영래 사회전략반장
60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고연령층이 주로 있는 감염취약시설 입소자를 대상으로 당일 검사-진료-처방이 이뤄지는 '패스트트랙'이 6월 1일부터 가동된다고 방역 당국이 27일 ..
서울대-단국대 병원 연구팀, "뇌전증 환자의 우울·불안, 체내 염증반응과 관련" 밝혀내
(왼쪽) CCL2 사이토카인 수치가 높은 그룹은 낮은 그룹보다 우울 점수가 유의미하게 낮았다. (오른쪽) CCL5 사이토카인 수치가 높은 그룹은 낮은 그룹보다 불안 점수가 높았다.  ⓒ 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 신경과 이상건·박경일·주건 교수과 단국대병원 신혜림 교수 공동 연구팀이 뇌전증의 대표적 동반질환인 '정신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혔다고 서울대병원 측이 밝혔다. ..
중대본 "코로나19, 올 여름 재유행 시작해 9~10월 경 정점" 예측
김헌주 중앙방역대책본부 제1부본부장(질병관리청 차장)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이 20일 브리핑에서 올 여름부터 코로나19 재유행이 시작돼 9~10월 경 정점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고 질병청의 예측을 밝혔다...
서울대병원 AI 임상시험센터 개소, AI 의료기기 대상 관리 체계 및 평가 시스템 구축 목적
서울대학교병원 AI 임상시험센터
서울대병원이 AI 임상시험센터를 개소한다. 서울대병원의 AI 임상시험센터는 AI 의료기기를 대상으로 임상시험과 같은 객관적 검증을 통해 적절한 허가, 보상 및 관리 체계, 평가 시..
방역당국, 코로나19 관련 대규모 항체양성률 조사 착수 계획 밝혀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질병관리청
방역당국이 지역사회 자연감염자 규모 확인 및 유행의 위험평가를 위해 5월부터 대규모 항체양성률 조사에 착수한다고 17일 브리핑에서 밝혔다. 지역과 연령, 유병률 등 이런 요인들을 ..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자 발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SFTS 진드기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의한 사망자가 발생했다. 질병관리청은 사망자 발생을 16일 발표하면서 야외 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당부..
바이오코리아 2022, 호주 뉴사우즈웨일즈 쇼케이스에 뉴사우스웨일즈주 6개 기업 참가
 바이오코리아 2022의 호주 뉴사우스웨일즈 쇼케이스에 참여한 호주 기업
호주 뉴사우스웨일즈주정부 무역투자청이 5월 11~13일 열린 대한민국 대표 바이오 헬스 국제 컨벤션 '바이오코리아 2022(BIO KOREA 2022)'에 참여한 19개의 호주 기..
질병관리청, 국제백신연구소(IVI)와 양해각서 체결
국제백신연구소 (IVI)
질병관리청이 국제백신연구소(IVI, 사무총장 제롬 김)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국제백신연구소는 감염성 질병으로 인한 중저소득국 고통 해소를 목표로 안전하고 효과적이..
방역당국 "중단된 응급실 기능 단계적으로 복원, 응급의료체계 전면 회복 계획"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보건당국이 코로나19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루 안에 검사와 치료제 처방까지 가능한 '패스트트랙'을 가동하겠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진행된 코로나19 중앙재안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